“시민이 먼저 미디어정책 제안·요구”

 

시민이 미디어 전체의 변화를 도모하고 목소리를 담아내는 네트워크가 생겼다. 정부 정책의 미디어 개혁 실종 문제가 제기된 가운데 지난해 11월 시작된 언론인들과 시민들의 논의는 23일 24개 시민사회언론단체가 참가한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로 이어졌다.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는 미디어 개혁을 위한 정부 차원의 사회적 논의 기구 (가칭 ‘미디어개혁국민위원회’)를 설치하고 기구에서 다뤄야 할 미디어 개혁 의제를 설정해 제안하는 데 목표를 두고 있다.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는 23일 서울 중구 프레스센터 18층 언론노조 회의실에서 출범 기자회견을 하고“시민들의 뉴스에 대한 신뢰도는 최하위 수준이라는 조사에 이어, 미디어에 대한 신뢰도가 연속해서 낮아졌다는 것은 미디어에 대한 ‘신뢰의 위기’가 가중되고 있음을 뜻한다”며 현 미디어 상황을 짚었다. 

이어 “오늘 날 처한 미디어의 위기에 대해 논하는데 시민을 찾기 어렵다는게 현실”이라며 “미디어산업의 시장화, 사유화는 빠르게 확산됐지만 공공성과 시민 참여, 권리는 날이 갈수록 쪼그라들고 있다. 영향력을 확대하는 OTT와 IPTV사업자들에게 이용자, 시민이 요구할 수 있는 권리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밝혔다. 

오정훈 전국언론노동조합 위원장, 정연우 민주언론시민연합 상임공동대표, 최성주 언론개혁시민연대 공동대표, 강혜란 한국여성민우회 대표가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 공동 대표로 선임됐다. 

오정훈 공동대표는 “지금까지 문재인 정부는 미디어 정책을 총괄하는 컨트롤 타워과 있었는지 의심할 정도로 언론 정책과 미디어 정책에 부재했다”고 지적했다.

재작년 5월 문재인 당시 대통령 후보는 언론노조와 정책협약을 맺어 미디어개혁위원회 설치를 약속한 바 있다. 

오정훈 공동대표는 이어 “20년이 넘는 기간동안 부재해왔던 미디어정책을 이제라도 통합적인 방식으로 논의하고 의제를 제안할 네트워크가 최종적으로는 정부의 미디어 개혁 위원회 설치로 이어질 수 있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정연우 공동대표는 “2, 3년 전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미디어 환경이 바뀌었다. 미디어를 통해 세상을 바라보는 눈도 빠르게 변화하고 있다”며 “그럼에도 미디어 관련 정책, 제도, 법, 기관은 20년 혹은 그 이상 유지되고 있다”고 급격하게 변화하는 미디어 환경에 따라가지 못하는 현실에 대해 꼬집었다. 

정연우 공동대표는 이어 “현재 대자본과 글로벌 자본이 미디어 시장에 침투해오면서 미디어는 자본의 먹잇감이 되었다”며 “정부에서는 이런 논의가 제대로 이뤄지지 않고 있는 게 현실이다. 정치권과 정부보다 더 근본적인 변화를 담아낼 수 있는 논의 기구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강혜란 공동대표는 “시민은 미디어 정책에 어떤 타자가 아니라는 점을 다시 한 번 환기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밝혔다. 

미디어개혁시민네트워크는 오늘 출범과 함께 정챙위원회를 구성해 활동을 시작한다. 시민, 시민사회와의 협력과 소통 활동, 참여 단체 확대 사업, 사회적 논의 기구 구성 촉구 활동, 10월 네트워크 활동 중간 점검: 2019 미디어정책 컨퍼런스, 12월 미디어개혁 과제 발표회 등을 할 계획이다. 

 

                                            

 

.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