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방송 정파에 ‘새 99.9 추진위’ 출범

도민・청취자 권리 최우선으로 하는 방송 지향 

오정훈 위원장 “공공성 실현하는 사업자 선정돼야”

경기방송 경영진의 독단적인 폐업 결정 후 옛 경기방송 구성원들과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이 ‘바른 방송’을 세우기 위한 새 판 짜기에 돌입했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언론노조 경기방송지부, 경기지역 시민사회단체,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 등은 지난 6일 경기도의회에서 ‘경기지역 새 방송 새로운 99.9MHz 추진위원회’(이하 추진위) 출범 기자회견을 열고 “지역성・공공성・노동존중이 제도적으로 뒷받침될 수 있는 시민 참여 방송을 만들기”에 돌입한다고 밝혔다.

 

추진위는 기자회견문에서 “쓰라린 경험을 한 만큼 이제부터라도 최소한 부도덕한 자본이 새로운 방송사를 장악하는 일은 막아야겠다”면서 “더 나아가 자본의 사익 추구 도구가 아닌 경기도민과 청취자의 권리를 최우선으로 하는 방송사를 설립하기 위해 경기지역 시민의 힘을 모아 앞장서고자 한다”고 밝혔다.

 

이어 “시민의 힘으로 어떠한 권력으로부터도 독립성을 확보하고 자치분권이 올곧게 발현될 수 있도록 지역에 천착하며 지역공동체의 공공선을 최우선으로 하고 안팎의 노동이 존중되는 방송사로 만들어 가고자 한다”며 “이 길에 경기지역 시민사회와 함께 지혜를 모으고자 하니 추진위에 함께해 달라”고 전했다.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은 기자회견에서 “언론노조는 지금까지 지역언론이 지역의 민주주의를 지킨다는 본령을 사수하는 임무를 수행해 왔다”며 “그 임무를 계속 수행할 수 있도록 공공성을 실현하고 공적인 지배구조를 가진 새로운 사업자가 선정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또한 “방송통신위원회가 경기방송을 조건부 재승인 했음에도 대주주와 경영진은 방통위의 결정을 비웃듯 폐업을 결정했다”고 지적한 뒤, “이번 사태를 교훈 삼아 방통위가 공익적이고 공적 지배구조에 기반한 새 방송을 만들어 줄 것을 부탁한다”고 밝혔다.

 

민주노총 경기지역본부 양경수 본부장은 “경기방송이 폐업한 사유 중 하나가 ‘노동조합의 과도한 개입’인데, 노조 활동을 개입과 간섭이 아니라 내부 구성원들의 건강한 목소리로 받아들이는 방송을 추구한다”고 말했다. 

 

이어 “(새 방송사는)지역 노동자들의 목소리를 담아내는 방송이어야 한다”면서 “지역의 노동자들이 치열하게 투쟁하고 있고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이런 문제를 활발히 이야기하는 방송이 돼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민진영 경기민언련 사무처장은 “민주적이고 합리적인 체계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공공적인 라디오 방송, 경기도민이 동의하고 지자체가 함께하는 방송이 돼야 한다”며 “총선 이후 추진위의 출범식을 갖고 도민에게 앞으로 만들어 나갈 방송이 무엇인지를 말하고 다양한 단위들이 참여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