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론노조, 26일 국회 앞 기자회견 열고 포털 책무 국감 의제화 요구

 전국언론노동조합(이하 언론노조)은 26일 오전 11시 여의도 국회 정문 앞에서 네이버의 지역 언론 차별에 대해 국감에서 제대로 묻고 따질 것을 요구하는 ‘지역 언론 차별 규탄 및 개선 촉구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언론노조는 지난해 10월 30일 주최한 정책토론회를 통해 네이버 모바일 뉴스 개편 서비스에서 지역 언론이 배제된 문제를 제기하고, 지역 공론장의 활성화와 저널리즘 복원을 위한 대안을 함께 모색할 것을 제안한 바 있다. 언론노조는 올해 5월부터 시민단체, 전국시도지사협의회 등과 개선 촉구 성명을 발표하고, 네이버 본사 앞 1인 시위와 국회 정책토론회도 개최하며 10개월여 이상 지역 언론 차별 중단을 촉구해 오고 있다. 하지만 네이버는 대화에 나서지 않는 것은 물론 지역 언론 차별 문제 해결에도 소극적이다.

    26일 기자회견에 모인 언론노조 소속 지부장과 조합원 30여 명은 네이버의 지역 언론 차별과 지역 민주주의 훼손 행태를 규탄하고, 국감에서 의제화할 것을 요구했다.

 오정훈 언론노조 위원장은 “언론노조는 네이버 본사 앞 1인 시위, 국회 토론회 등 다양한 방법으로 지역 언론 차별 문제 해결을 위한 대화 노력을 했지만 네이버는 여전히 대화를 거부하고 있다.”며 “오는 10월 2일 시작하는 국정감사의 증인으로 출석하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는 지역 언론 배제 문제를 반성하고 명확한 해결책을 내놓아야 하며, 국회의원들은 이를 위해 제대로 묻고 따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대광 전국신문통신노조협의회 의장은 “재주는 언론사가 부리고 돈은 포털이 버는 구조가 몇 년 째 반복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한국의 저널리즘이 제대로 된 역할을 하기 힘들다. 돈 문제가 아니라 저널리즘을 황폐화시키는 것”이라고 지적하고 “지난해 토론회에서 이미 각 언론사 모바일 담당자들이 입을 모아 네이버 등 포털의 지역 언론 차별과 불공정거래, 저널리즘 황폐화 문제를 네이버에 전달했지만 대화는커녕 지역 언론 차별 문제 등은 더 악화됐다.”고 네이버의 무책임한 언론 유통 정책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전대식 지역신문노조협의회 의장은 “네이버는 지역의 저널리즘과 민주주의를 훼손하고 지역 주민의 목소리를 대변하는 창구를 오염시키고 있다. 그러나 문화체육관광부 등 정부와 정치권은 네이버가 사기업이고, 규제할 법이 없어 아무 것도 하지 못한다고만 말한다.”며 “국회에 올라온 법은 이미 차고 넘친다. 법이 없는 게 아니라 법을 통과시키지 않는 것이다. 제20대 국회의 마지막 국감에서는 반드시 이 문제를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언론노조는 이시우 경남도민일보지부장이 낭독한 기자회견문을 통해 “온라인 상에서의 뉴스 유통은 네이버가 독점하다시피한 상황이다. 네이버가 지역 언론을 홀대하면 지역 주민의 공론장은 무너지는 셈”이라고 밝히고, “말도 안 되는 이런 현실과 그에 따르는 책무를 네이버는 외면하고 있다.”며 국회에서 이 문제를 반드시 다뤄야 한다고 요구했다.  

 언론노조는 이밖에 네이버가 사익을 위해 공공성 개념에 기반한 망 중립성을 이야기하면서도 정작 그에 대칭되는 뉴스 콘텐츠 중립성에 대해 무슨 고민을 했고 어떤 노력을 기울였냐며 사회적 책무를 외면하는 네이버의 뉴스 정책에 대해 강하게 비판한 뒤, 1만 5000여 언론노동자들이 4000만 명의 대한민국 지역 주민을 대표해 귀가 되고 입이 될 것이라며 이번 국감에서 반드시 네이버의 책임을 제대로 묻는지 지켜보겠다는 입장을 분명히 했다. 

 한편, 10월 2일부터 21일까지로 예정된 제20대 국회의 마지막 국감에는 한성숙 네이버 대표가 여야 간 합의로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증인에 채택됐다.

저작권자 © 전국언론노동조합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